대전와디즈펀딩가이드 특강, 판매자상품스토리작성법, 목표매출액 달성

펀딩 통지 신청 중 10% 정도가 구매로 이어집니다.

오늘 대전 충남대학교 정심화홀에서 열린 와디즈 펀딩 가이드 특강을 다녀왔습니다.

펀딩의 기초, 스토리 작성을 위한 가이드, 이 두 가지 주제를 들어왔습니다.

펀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미리 신청받은 입장권을 보여주고 충남대학교 청심화홀 강당에 입장했습니다.

미리 신청받은 입장권을 보여주고 충남대학교 청심화홀 강당에 입장했습니다.

1주 와디즈펀딩의 기초

  1. 브랜드를 어필하여 진짜 프라이팬을 만들 수 있다.

    2. 선주문 후 제작 시스템으로 재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3. 다른 곳에서도 입점 문의가 오는 등 두 번째 단계가 시작될 수 있다.

    와디즈가 주최한 이벤트인 만큼 와디즈 펀딩의 장점 3가지를 안내하며 특강이 시작됐습니다.

    <와디즈펀딩의 기초> 1부 안내를 맡은 진예지 프로는 충남대학교 언론홍보학과 출신이라고 합니다.

    충남대학교 이야기를 꺼낼 때마다 목소리 톤이 올라가고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셔서 재미있었습니다.

  2. 와디즈는 판매자를 “메이커”라는 용어로 부릅니다.

  3. 와디즈에서 펀딩을 이용하는 방법의 3가지 베이직, 프로, 전문가 설명이 있었습니다.

  4. 특히 성공한 프로젝트의 87%는 오픈 예정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통지 신청을 했을 경우 그 중 10분의 1 정도가 구매로 전환되었다는 통계가 있다고 합니다.

  5. 베이직과 달리 프로와 전문가는 와디즈 오프라인 쇼룸 공간에 전시된다고 합니다.

    가본 적이 없는 곳이라 호기심이 생겼어요.
  6. 이어서 와디즈 심사가 오래 걸려 어렵다는 오해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7. 이어서 와디즈 심사가 오래 걸려 어렵다는 오해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8. 목표 금액을 설정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고, 리워드 설계를 할 때 벌크 구성이나 세트 구성을 해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좋다는 팁을 주었습니다.

  9. 특히 요즘 전자책 펀딩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도전하는 여러분을 응원한다는 말로 1부 특강이 끝났습니다.

    ^^2부 상세스토리 작성을 위한 가이드2부는 와디즈 펀딩 교육 최다 진행자인 윤유림 프로가 진행했습니다.

    적절한 속도로 정보를 잘 전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2부는 와디즈 펀딩 교육 최다 진행자인 윤유림 프로가 진행했습니다.

    적절한 속도로 정보를 잘 전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2부는 와디즈 펀딩 교육 최다 진행자인 윤유림 프로가 진행했습니다.

    적절한 속도로 정보를 잘 전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판매자(제조사)의 고민을 먼저 제시합니다.

    세 가지 포인트를 지적하겠습니다.

    먼저 수많은 프로젝트 중 내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들어가면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자신의 스토리를 읽을 수 있도록 해야겠죠?자신의 스토리를 다 읽은 후 행동(구매, 펀딩)까지 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이렇게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춰서 같이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눈에 띄면 자신의 프로젝트에 들어오게 할 수 있고, 시작(오프닝)을 즐겁게 해야 이탈하지 않도록 하며, 내용 면에서는 스토리 구조가 탄탄해야 설득이 되고 펀딩, 구매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돋보이는 대표 이미지 선정우선 이미지는 제품이 크게 나와야 합니다.

    이 부분은 IR 피칭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배운 부분입니다.

    강조해야 할 부분, 살려야 할 특성을 제대로 잡아야 상품의 장점을 최대한 시각화해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와디즈에서는 차렵이불을 예로 들었습니다.

    순면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왼쪽처럼 그냥 이불을 찍지 말고 부드럽고 가벼우며 편안한 깊이 파묻히는 느낌을 최대한 주는 이미지 컷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IR 피칭을 배울 때는 겨울 다운 사례가 나왔습니다.

    보온성을 강조하는 이미지 컷과 패션을 강조하는 이미지 컷은 달라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이미지를 써야 할지 머릿속으로 한번 그려볼까요? ^^수많은 프로젝트들 사이에서 자신의 프로젝트가 돋보이기 위해서는 배경색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고민된다면 A안, B안에 두고 캡처해서 실제 와디즈 상품 사이에 끼워놓고 어느 쪽이 더 눈에 띄는 지 비교해보겠다는 팁을 알려줬습니다.

    눈에 띄는 타이틀 3타입눈에띄는타이틀유형을효능효과형,수치강조형,질문유도형세가지로나누었습니다.

    눈길을 끄는 제목 – 효능효과형먼저 효능효과형은 제품력이 좋은 경우 활용하기 좋습니다.

    칼/가위 5종세트는 어떻게 보면 굉장히 평범한 상품인데요. 잘 안끊기는게 뭘까요? 라고 질문을 던집니다.

    생고기입니다.

    튼튼한 생고기까지 쭉쭉 자르는 극강의 칼집!
    라는 문구로 누적 펀딩액 1억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눈길을 끄는 제목 – 수치 강조형수치는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만.조금 아쉬웠던 홍보 문구를 수치를 활용해서 더 매력적으로 바꿔보는 연습을 해봤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눈길을 끄는 제목 – 질문 유도형호기심을 자극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타이틀을 통해 시선을 사로잡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오프닝입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오프닝오프닝의 중요성은 정말 대단하네요. 펀딩 버튼을 누른 사용자의 75%는 상단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오프닝은 모바일에서는 5페이지의 PC에서는 3번 스크롤이라고 합니다.

    초기 오프닝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이탈하게 되어 결국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프닝 타입도 3가지로 나눴습니다.

    먼저 기능요약형입니다.

    기능요약형오프닝기술력이 뛰어나다!
    가전이나 테크 분야에서 제품의 기능을 내세울 수 있는 수준이라면 기능 요약형 오프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프닝 구성 – 기능요약형기능 요약형_오프닝 구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사진은 순간을 찍은 것이기 때문에 정지된 것처럼 보이지만 움직이는 파일이었습니다.

    가급적 움직이는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강도 알루미늄 프레임 덕분에 가볍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한 손으로 자전거를 들고 경사진 계단을 오르는 영상을 보여줬습니다.

    강력한 허브모터를 장착했다는 기술력을 앞세워 빠르다는 것을 수치로 보여줬고 속도감 있는 영상도 함께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체형 LED 조명 탑재는 야간 주행도 걱정 없다는 문구를 넣어 영상으로 보여줬습니다.

    공감형 오프닝감성적인 느낌, 무드/디자인이 강조되는 제품의 경우 공감형 오프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느낀 불편함, 어려움, 두려움에 공감하는 형식입니다.

    오프닝 구성_공감형명확한 불편함에 대해 상기시켜주고 이를 해결할 수 없을까? 구체적인 공감 상황을 제시하고 해당 제품을 통해 해결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치 강조형 오프닝이미 잘 나가는 제품, 이미 리뷰가 좋은 제품이라면 수치 강조형 오프닝이 딱입니다.

    오프닝 구성_수치 강조형위와 같은 오프닝은 많이 보셨을 거예요. 여러 명이 구입해 누적 펀딩액이 얼마이고 사용해 본 사람이 실제로 얼마나 좋아지며 인기 상품은 그 자체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효과가 있습니다.

    탄탄한 스토리 구조 만들기탄탄한 스토리 구조에서는 본론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본론에 집중해서 설명이 이루어졌습니다.

    흥미를 끄는 요소는 이미 오프닝에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론에서는 잠재적 구매자가 궁금해하는 정보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0년 장인의 녹슬지 않는 프리미엄 주물냄비를 만나볼까요?대제목 소제목 시각 자료의 설명 순서대로 각각의 특징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완성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웃트로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느라 힘들었지? 아웃토로는 어느 정도 형태가 정해져 있어서 스르르 넘어갔습니다.

    여기까지 오느라 힘들었지? 아웃토로는 어느 정도 형태가 정해져 있어서 스르르 넘어갔습니다.

    판매자(제조사)의 스토리, 상품 구성, 리워드 발송에 대한 정보, 별도 반납 및 AS 규정이 있으면 아웃트로에 안내해 드립니다.

    와디즈펀딩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스토리 가입 순서를 안내해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와디즈 프로에서 인기가 많은 Arencia라는 화장품 브랜드가 소개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몰랐던 화장품인데요. 한번 구매해보려고 했어요.1차 펀딩이 1천만원 수준이고 2차 펀딩이 5천만원, 1년 2~3개월 만에 억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밑에 14억, 16억, 22억 보이시죠?저만 몰랐어요? 알렌시아?이렇게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다니……와디즈 심사가 어렵고 어려운 점은 분명 있지만 이름을 알리기 어려웠던 브랜드들이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지도를 높여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보람을 느꼈다는 이야기를 덧붙였다.

    IR피칭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지난 달 들은 나로서는 신경 쓰고 듣는 사람에 최대한 정보를 많이 주겠다고 나섰다는 것이 보이는 특강이었습니다.

    아!
    여기까지 읽는 것 때문에마지막의 요령을 가르쳐합니다.

    상세 페이지는 컴퓨터로 많이 만들지만 실제 구매는 모바일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80%를 차지하는 것 같아서 만들어 맛보기로 모바일 버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나의 상황과 제품에 맞게 활용하는 방법은 각자의 역할겠지만.나에게는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책이나 영상물이 있으면 자주 공유합니다~~~IR 피칭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지난달 들은 저로서는 여러모로 신경을 쓰고 듣는 사람에게 최대한 정보를 많이 주려고 했다는 게 보이는 특강이었습니다.

    아!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을 위해서 마지막 팁 알려드릴게요. 상세 페이지는 컴퓨터로 많이 만들지만 실제 구매는 모바일로 하는 경우가 80%를 차지한다고 하니 만들고 나서 미리보기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 자신의 상황과 제품에 맞게 활용하는 방법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저에게는 꽤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영상이나 책이 있으면 자주 공유할게요~~~https://www.youtube.com/shorts/0jt_O5oqkT0